-
명예훼손죄 처벌, ‘무죄’로 사건 종결시킨 성공사례형사 성공사례 2024. 10. 18. 12:00
안녕하세요.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입니다.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은 경찰, 검찰, 재판단계마다 ‘전문위원’을 배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각각의 단계마다 의뢰인분들에게 필요한 최적의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법무법인 태신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위원들은 “3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경찰, 검찰, 판사 출신 변호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의뢰인분들에게 항상 좋은 결과만을 선물해 드리고 있는데요.
그리고 이러한 전략으로 항상 의뢰인분들에게 좋은 결과만을 선물해 드리니, 자필 편지, 카카오톡으로 무수히 많은 감사 후기를 보내주며, 의뢰인분들께서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의 신뢰도와 실력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의 실력은 승소사례와 감사 후기가 보장하고 있습니다. >
따라서, 명예훼손죄 혐의에 억울하게 연루되었지만, 무죄나, 무혐의로 구제받고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으시다면, 이때는 성공사례와 감사 후기로 실력이 보장된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법적인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을 선택하는 이유]
명예훼손죄, “무고함을 입증하는 3가지 방법”
명예훼손죄는 공공연하게 다른 사람의 사회적 평가를 떨어뜨리는 사실 또는 허위 사실을 온라인, 오프라인을 통해 퍼트리는 경우 성립되는 범죄이며, 절대 형량이 가볍지 않은 범죄입니다.
물론, 오프라인에서 상대방의 명예를 훼손한 경우라면, 이때는 비교적 가볍게 처벌받아 실형을 피할 수 있지만, 정보통신망법의 적용을 받는 온라인의 경우에는 말이 달라지는데요.
때문에, 명예훼손죄 형량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오프라인 명예훼손죄
사실적시 : 최대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만 원 이하의 벌금
허위 사실 적시 : 최대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온라인 명예훼손죄
사실적시 : 최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
허위 사실 적시 : 최대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
다만, 명예훼손죄도 엄연히 형사사건에 해당하는 만큼, 혐의에 연루된다고 해서 처벌되는 것이 아니라 법원이 명시해 놓은 성립요건을 충족해야만 처벌되기에, 억울하다면, 이를 꼭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그래서 명예훼손죄 성립요건에 대해 알아보면,
① 공연성 : 불특정 또는 다수가 인식할 수 있는 확률을 의미
② 사실의 적시 : 어떤 사람의 사회적 가치나 평가를 저하하는 데, 충분한 사실
③ 특정성 : 사실의 적시로 인해 명예가 훼손되는 피해자가 누구인지 인식
< 3가지 성립요건 중 1가지라도 충족되지 않는다면, 혐의를 벗을 수 있습니다. >
그러나 여기서 문제는 법원이 생각하는 성립요건 충족 기준과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성립요건 충족 기준에는 크나큰 괴리가 있으며, 법적 지식이 없는 경우, 충족하지 않는다는 점을 입증하기가 어려운 만큼, 절대 홀로 대응해서는 안 되는데요.
따라서, 지금부터 “명예훼손죄, 무죄로 사건 종결시킨 사례”를 소개해 드릴 테니, 억울하게 혐의에 연루되었다면,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법적인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 대표 성공사례 >>
① 직장동료 간의 사소한 험담이 명예훼손죄로 이어진 사건 → 무혐의
② 배우자의 바람으로 상간녀의 자녀에게 찾아가 기소된 사건 → 무혐의
③ 피해자 부모에 대하여 허위 사실을 적시하여 혐의를 받은 사건 → 불기소 (혐의없음)
④ 사소한 실랑이에서 시작된 모욕 → 무혐의
*더 많은 성공사례를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명예훼손죄 처벌, ‘무죄’로 사건 종결시킨 해결사례
*의뢰인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각색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 사건의 결과 : 허위 사실을 적시하여 명예훼손죄로 기소된 사건 → 무죄 >
<< 사건개요 >>
의뢰인은 게임 내에 있는 사람들과 친해져 카카오톡 방에 들어가 있었고, 그 당시 함께 게임을 하던 중 잘 풀리지 않아 카카오톡 방에 있는 사람들과 감정적인 다툼을 겪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의뢰인은 그 당시 게임이 지루해져 있었던 만큼, 사람들이 서로 다투는 것을 중재하는 역할을 하였지만, 이러한 모습이 보기 싫었던 A씨가 갑자기 의뢰인을 “박쥐 같은 XX”라고 말하며, 몰아가기 시작하였는데요.
그러나 의뢰인은 이에 대해 아무런 대응도 하지 않았고, 카카오톡 방을 나가버리는 등 최대한 다툼을 피하려고 하였지만, A씨는 그러한 생각이 하나도 없었던 만큼, 거짓 신고를 통해 의뢰인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하였습니다.
이에 의뢰인께서는 사이버 명예훼손죄 혐의에 연루되어 “7년 이하의 징역형”이 선고될 위기에 처하였으며, 너무나도 억울해던 만큼,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을 찾아와 법적인 조력을 요청하였는데요.
<<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의 조력 >>
상담을 진행해 본 결과 A씨가 거짓 진술로 고소했지만, 당시 주위 사람들과 말을 맞췄기에, 자칫 의뢰인의 혐의가 인정될 수도 있는 사안이었으며, 이에 대해 본 변호인은 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의뢰인께서 경찰, 검찰 단계를 홀로 대응했던 만큼, 사건은 법원으로 송치되었습니다. >
그래서 당시 온라인상에서 친하게 지내던 B씨에게 연락하여 카카오톡 내용을 모두 수집하였고, 이를 토대로 A씨의 고소가 거짓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법원에 강력히 주장하였는데요.
특히, 그 당시 의뢰인은 명예를 훼손할 만한 발언을 하지 않았던 만큼, 성립요건에 충족하지 않는다는 점도 법원에 강력히 주장하며, 의뢰인에게 무죄로 사건을 종결해 줄 것을 피력하였습니다.
<<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의 결과 >>
그 결과 법원에서는 본 변호인의 주장을 모두 받아들였고, 의뢰인이 연루된 사이버 명예훼손죄 혐의에 대해 ‘무죄’를 선고하며, 다행히도 의뢰인은 평범했던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번 사안은 A씨와 목격자들의 거짓 진술과 미흡한 초기 대응으로 인해 자칫 혐의가 인정될 수도 있던 사안이었지만, 다행히도 본 변호인의 조력으로 좋은 결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명예훼손죄 혐의에 억울하게 연루되었다면, 무죄나, 무혐의로 사건을 종결하기 위해서라도 성공사례와 감사 후기로 실력이 보장된 “법무법인 태신, 형사전문팀”에게 상담을 요청하셔서 법적인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명예훼손죄, 무혐의로 구제받은 승소사례]
'형사 성공사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추행전문변호사, ‘기소유예’로 선처받은 성공사례 (2) 2024.10.22 사기 처벌, 검찰에서 ‘무혐의’로 종결시킨 해결사례 (3) 2024.10.21 보험사기 형량, ‘무죄’로 사건 종결시킨 승소사례 (3) 2024.10.17 업무상횡령죄 처벌, ‘기소유예’로 구제받은 성공사례 (4) 2024.10.16 카메라등이용촬영죄, ‘기소유예’로 선처받은 해결사례 (3) 2024.10.15